건강기능식품

정의

‘건강기능식품’은 일상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이하 기능성원료)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여 기능성원료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런 기능성원료를 가지고 만든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일반식품,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이 다르다고요?

모든 식품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생명 및 건강 유지와 관련되는 영양 기능(1차 기능), 둘째, 맛, 냄새, 색 등의 감각적, 기호적인 기능(2차 기능), 셋째, 건강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는 생체조절기능 등(3차 기능)입니다. 이 때 건강기능식품은 세 번째 생체조절기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품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해서 건강기능식품이 되는 게 아닙니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일정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는 제품으로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인증마크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건강식품’, ‘자연식품’, ‘천연식품’과 같은 명칭은 ‘건강기능식품’과는 다릅니다.

모든 건강기능식품에는 기능성원료의 『기능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해보세요.

  • (일반식품의 영양표시) : 기능성 표시가 없음
  • (건강기능식품의 영양기능정보표시) : 기능성 표시가 있음

 

의약품의 ‘효능효과’ 와 다르다고요?

많은 사람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질병을 치료하는 의약품처럼 오해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의약품과 같이 질병의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거나 생리기능 활성화를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용

기능성 원료

기능성 원료‘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원료를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제품으로, 기능성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기준 및 규격을 고시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 원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고시된 원료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어 있는 기능성 원료를 말합니다. 공전에서 정하고 있는 제조기준, 규격, 최종제품의 요건에 적합할 경우 별도의 인정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영양소(비타민 및 무기질, 식이섬유 등) 등 약 83여 종의 원료가 등재되어 있습니다.

2) 개별인정 원료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지 않은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개별적으로 인정한 원료를 말합니다. 이 경우, 영업자가 원료의 안전성, 기능성, 기준 및 규격 등의 자료를 제출하여 관련 규정에 따른 평가를 통해 기능성 원료로 인정을 받아야 하며 인정받은 업체만이 동 원료를 제조 또는 판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140 여종의 기능성원료가 있습니다.
개별 인정된 기능성 원료는 다음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어 고시형 원료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당해 영업자가 요청할 경우 타당성을 검토하여 기능성 원료 인정 후 품목제조신고 또는 수입신고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서 유예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 개선이란?

기억력은 필요한 정보를 받아들여 뇌속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어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기억력의 저하는 현대사회생활에서 많은 문제점을 일으키며, 특히 고령화로 인해 치매 등의 퇴행성 질환에 의해 기억력이 감퇴된 경우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인들의 생활에 많은 장애를 초래한다. 하지만, 정상적인 두뇌활동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원활하게 공급하고, 뇌세포의 손상을 일으키는 요인(스트레스, 과도한 앑=코올 섭취, 약물 등)을 줄이면 기억력 감퇴의 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다. 만흔 연구들은 기억력을 감퇴시키는 병리학적 원인으로 신경세포 사멸, 신경전달물질, β-amyloid 축적, tau-protein 축적, 염증, 산화스트레스, 호르몬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기억력 저하를 초래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기억력 개선” 기능성은 위의 기전에 따라 평가할 수 있다.

기억력 개선 기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바이오마커별 측정 시험 연구유형은 다음과 같다.

구분바이오마커측정 가능한 연구 유형
실험관내동물시험인체시험
Behavioral testMorris water mazeΟ
Passive avoidanceΟ
Radial arm mazeΟ
Neuronal cell
death
bax, bcl-2, bax/bcl-2 ratioΟΟ
Caspase, cleaved caspase (-3, -7, -9)ΟΟ
PARP, cleaved PARPΟΟ
DNA fragmentationΟΟ
p53ΟΟ
Synaptic
dysfunction
AcetylcholineΟ
AcetylcholinesteraseΟ
NMDA receptorΟΟΟ
BDNFΟΟ
β-amyloidβ-amyloid peptideΟ
α, β, γ-secretaseΟΟ
Amyloid precursor proteinΟ
PresenilinΟ
GSK3βΟ
Oxidative stressROSΟΟ
Antioxidant enzyme
(SOD, catalase, GPx, Xanthine
oxidase, GSH reductase etc.)
ΟΟ
InflammationCycloxygenase-2ΟΟ
PGE2ΟΟ
iNOSΟΟ
F4/80ΟΟ
IL-1ΟΟΟ
IL-6ΟΟΟ
TNF-αΟΟΟ
NF-kB, IkB, p65ΟΟ
AP-1ΟΟ
ERK, JNK, p38 MAPKΟΟ
Astrocyte and
microglial
activation
Glial fibrillary acidic proteinΟΟ
Iba-1ΟΟ
임상적 평가뇌영상촬영 (fMRI)ΟΟ
뇌영상촬영 (PET)ΟΟ
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Ο
Korean California Verbal Learning TestΟ
K-MMSEΟ
Working memory taskΟ
Korean Dementia Screening QuestionnairesΟ
Short form-SDQΟ
Korean-IADLΟ
Do NOT follow this link or you will be banned from the site!